학회소개 학회회칙

  • 제1장 총 칙

    제1조 (명 칭)

    이 회는 대한비만학회(이하 "학회"라고 한다)라 칭하고, 영문표기는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Obesity로 한다.

    제2조 (사무소)

    이 회의 사무소는 서울특별시 마포구 만리재로 14 르네상스타워 1010호(우: 04195)에 둔다.

    제3조 (목 적)

    이 회는 비만 및 관련 분야의 활동을 통하여 국민건강, 과학 및 의학발전에 기여하고 회원 상호간의 친목 및 학술 교류를 도모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4조 (사 업)

    이 회는 다음 각 호의 사업을 수행한다. <개정 2020.09.08>

    1. 학술대회, 강연회 및 집담회 등 학술활동
    2. 학술지 및 도서 발간
    3. 비만 연구활동 지원
    4. 비만전문가 자격인증제도
    5. 연수교육 및 비만 진료지침
    6. 정부 및 국내외 유관단체와의 교류
    7. 대국민 교육 및 홍보
    8. 기타 학회의 목적달성을 위하여 필요한 사업

    제5조 (지회설치)

    이 회는 평의원회의 승인으로 지회(분회)를 둘 수 있다.

  • 제2장 회 원

    제6조 (구 성)

    이 회는 다음 각 호의 회원으로 구성한다. <개정 2020.09.08>

    1. 정회원
    2. 평생회원
    3. 준회원 <신설 2023.03.14>

    제7조 (회원자격)

    • 회원의 자격은 다음과 같이 정한다. <개정 2020.09.08>
      1. 정회원 : 비만진료에 종사하는 의사, 영양사, 운동사, 간호사, 약사, 임상심리학자 또는 비만진료 및 연구에 종사하는 전문가 등 학회의 목적에 찬동하며 정해진 회비를 납부한 자
      2. 평생회원 : 정회원 중 평생회비를 납부한 자
      3. 준회원: 전문과목을 수련 중인 전공의, 대학원생, 군의관 또는 공중보건의 <신설 2023.03.14>
    • 회원 자격 심사 및 인준에 관한 사항은 "별도의 관리규정"을 둔다. <신설 2020.09.08>

    제8조 (권리와 의무)

    • 이 회의 정회원 및 평생회원은 연구비 신청 및 전문가 자격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을 가진다. <신설 2020.09.08><신설 2023.03.14>
    • 회원은 학회에서 개최하는 정기 학술대회에 회원 자격으로 참여할 수 있다. <개정 2020.09.08>
    • 회원은 학회의 회칙 및 회원관리 규정과 평의원회의 의결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 회원은 회비 및 기타 부담금을 규정에 따라 납부하여야 한다.
    • 회원의 의무를 다한 회원은 회원으로 권리를 가진다. 단, 선거권, 피선거권 및 의결권은 정회원 및 평생회원 중 평의원에 한한다. <신설 2023.03.14>

    제9조 (회원징계)

    회원으로서 이 회의 목적에 위배되거나 제 8 조에 의한 의무를 이행하지 않았을 때에는 이사회의 심의를 거친 후 평의원회의 의결을 통해 경고, 자격정지 또는 제명처분을 할 수 있다. <개정 2020.09.08><개정 2023.03.14>

  • 제3장 임 원

    제10조 (임 원)

    이 회는 정회원 중에서 다음 각호의 임원을 둔다. <개정 2020.09.08>

    1. 회장 : 1명
    2. 부회장 : 5명 이내
    3. 이사장 : 1명
    4. 이사 : 30명 이내
    5. 감사 : 2명

    제11조 (임원의 임무)

    • 회장은 학회를 대표하고 평의원회의 의장이 된다.
    •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 유고시 회장직을 대행한다.
    • 이사장은 학회의 회무를 총괄하고 이사회의 의장이 된다. 이사장 유고시 총무이사가 그 직무를 대행한다.
    • 이사는 제18조에 의한 업무를 위해 위원회를 구성하고, 활동 결과를 이사회와 평의원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 감사는 학회의 회무를 감사하고 그 결과를 평의원회에 보고한다.

    제12조 (임원의 선출)

    • 회장, 이사장 및 감사는 자문위원회에서 선임하고 평의원회의 인준을 받는다. 결원이 생긴 때에는 평의원회에서 선출한다. <개정 2020.09.08>
    • 부회장은 회장과 이사장이 선임한다.
    • 이사는 이사장이 임명하고 평의원회의 인준을 받는다. 다만, 불가피할 경우에는 추인을 받는다 <개정 2021.06.08>
    • 필요한 경우 이사회의 구성을 조정할 수 있으며, 같은 분야 내에 복수의 이사를 둘 수 있다. <개정 2020.09.08><개정 2023.03.14>
    • 차기 이사장은 학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차기 이사를 임기 시작 30 일 전까지 선임한다.

    제13조 (임원의 임기)

    • 회장, 부회장의 임기는 1년, 이사장, 감사 및 기타 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 보선된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 임기의 시작은 1월 1일을 기준으로 한다. <신설 2020.09.08>

    제14조 (명예회장)

    이 회에 명예회장을 둘 수 있으며, 학회의 회장 및 이사장을 역임한 회원 중에서 평의원회에서 추대한다. <개정 2020.09.08>

  • 제4장 기 구

    제15조 (평의원회 구성과 임기)

    • 이 회의 제반 운영에 관한 회원의 의결을 위하여 평의원회를 둔다.
    • 평의원회는 정회원 중 대학의 조교수급 또는 그에 준하는 경력 이상의 60명 이내의 평의원으로 구성하며, 임원 중 평의원 자격이 있는 경우 평의원이 될 수 있다. 평의원의 추천 및 선정에 관한 사항은 별도의 규정에 따른다. <개정 2020.09.08>
    • 평의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 평의원은 평의원회 참석의 의무가 있으며 임기 내 개최된 평의원회에 특별한 사유없이 3회 이상 참석하지 않는 경우 제적될 수 있다. <개정 2020.09.08>

    제16조 (평의원회 업무 및 의결사항) <신설 2020.09.08>

    • 정기평의원회는 연 2회 회장이 소집하며, 임시평의원회는 재적 평의원 3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회장이 소집한다.
    • 평의원회는 재적 평의원 과반수 이상 출석으로 성립되고 출석 평의원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 평의원회 의장은 회장이 겸임하며 의장은 의결권이 없다. 단, 가부동수인 경우에 의장이 결정권을 갖는다.
    • 감염병 집단발병 등의 국가적인 재난사태로 인하여 정기평의원회를 개최하기 어려운 경우 의장은 이사회에서 의결된 사항에 대하여 평의원회에 서면결의를 요청할 수 있다. 다만, 서면결의 된 사항에 대하여는 차기 평의원회에서 그 결과를 보고하여야 한다. <신설 2021.06.08>
    • 평의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 의결한다.
      1. 예산 및 결산, 사업계획 승인
      2. 회칙 개정
      3. 임원 선출 및 인준
      4. 회원 징계
      5. 기타 이사회에서 제출된 사항

    제17조 (이사회 구성) <개정 2020.09.08>

    • 이사는 이사장이 임명한다.
    • 이사회는 이사장, 회장, 부회장 및 이사로 구성하고, 이사장이 이를 소집하고 의장이 된다.
    • 이사회는 재적 이사 과반수 출석으로 성립되고 출석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가부동수일 때는 이사장이 결정한다.
    • 정기이사회는 연 4회 이상으로 하며, 임시이사회는 이사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거나 이사 3분의 1 이상의 요청이 있을 때 개최한다.
    • 차기 이사장은 이사회에 참석할 수 있으며, 의결권은 갖지 않는다.

    제18조 (이사회업무)

    • 이사회는 다음 각 호의 업무를 담당한다.
      1. 총무: 학회의 총괄적인 회무 운영 및 관리
      2. 학술: 학술대회 및 학술관계 업무
      3. 편집: 학회지 및 간행물 발행 업무
      4. 연수: 전공의, 개원의, 전문의 교육에 관한 업무 <개정 2021.06.08>
      5. 연구: 비만 관련 분야의 연구에 관한 업무
      6. 교육: 비만전문가 및 환자 교육에 관한 업무 <개정 2020.09.08> <개정 2021.06.08>
      7. 언론-홍보: 대 언론 활동 및 학회의 대내외 홍보와 섭외에 관한 업무 <개정 2020.09.08>
      8. 기획: 학회의 전반적 사업을 기획하는 업무
      9. 대외협력정책: 학회의 정책 방향, 비만 관련 정부 정책과 국내 유관단체 와의 업무 협조 및 협력에 관한 업무 <신설 2021.06.08>
      10. 재무: 학회 운영과 관련된 재정 및 재무 업무
      11. 정보: 학회 홈페이지 관리 등 정보 업무
      12. 국제협력: 국제학술 교류에 관한 업무
      13. 개원: 개원의와의 협력 체제를 위한 관련 업무
      14. 보험법제: 비만 치료와 관련된 보험 및 학회 관련 법제 업무 <개정 2021.06.08>
      15. IT융합대사증후군치료: IT융합을 포함한 대사증후군 관련 연구와 치료 등에 관한 업무 <개정 2021.06.08>
      16. 진료지침: 비만 진료 지침 제정 및 관리 업무
      17. 식품영양: 비만과 관련된 식품영양분야 업무 <신설 2023.03.14>
      18. 운동: 비만과 운동 관련 업무 <신설 2020.09.08>
      19. 행동치료: 비만의 행동치료 관련 연구 등에 관한 업무 <개정 2021.06.08>
      20. 비만대사수술: 비만대사수술 관련 업무 및 유관 학회 간 조정 역할 <신설 2020.09.08>
      21. 소아청소년: 소아청소년 비만과 동반 질환에 관한 업무 <신설 2020.09.08>
      22. 빅데이터: 빅데이터에 기반한 비만 연구 및 정책 관련 업무 <신설 2020.09.08>
    • 필요에 따라 무임소이사를 둘 수 있다. <신설 2020.09.08>

    제19조 (위원회)

    • 이 회는 제18조에 기술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각 위원회를 둘 수 있다.
    • 각 위원회의 위원장은 담당이사가 된다.
    • 이사장은 상기 위원회 외에 필요에 따라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새로운 위원회를 둘 수 있고 이를 평의원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개정 2020.09.08>
    • 위원회의 구성과 업무에 관한 사항은 "별도의 규정"을 둔다. <신설 2020.09.08>

    제20조 (자문위원회)

    • 자문위원회는 역대 회장과 이사장으로 구성된다.
    • 자문위원회는 중요한 안건에 대해 이사장의 요청이 있을 시 자문에 응하여야 한다.
    • 차기 회장, 이사장 및 감사는 자문위원회에서 선임한다.

    제21조 (지회 및 연구회) <신설 2020.09.08>

    • 이 회에는 지회, 소위원회 및 연구회를 둘 수 있다.
    • 지회, 소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에 관한 "별도의 규정"을 둔다
    • 연구회는 연구위원회 산하에 두며 “별도의 세칙”에 준하여 운영한다.
  • 제5장 재산과 회계

    제22조 (재원) <개정 2020.09.08>

    이 회의 재원은 회비, 학술활동 수익사업, 기본재산으로부터 생기는 과실금, 후원금, 기타 수입금으로 충당한다.

    제23조 (재산의 관리) <개정 2020.09.08>

    이 회의 재산의 관리 및 처분(매매, 증여, 담보제공, 임대차 등)은 평의원회의 의결을 거쳐야 하며, 이사장이 학회를 대표하여 업무를 집행한다.

    제24조 (회계연도) <신설 2020.09.08>

    이 회의 회계연도는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로 한다.

    제25조 (예산과 결산) <신설 2020.09.08>

    회계연도의 예산과 결산은 정기평의원회의 의결을 거쳐야 한다.

    제26조 (회계감사) <신설 2020.09.08>

    회계연도의 세입세출 결산은 정기평의원회 개최 이전에 감사를 실시하고 정기평의원회에서 의결하여야 한다. 필요시 전문회계감사를 시행한다.

  • 제6장 사무기구

    제27조 (사무조직) <신설 2020.09.08>

    • 이 회에 사무처리를 위한 사무조직을 둔다.
    • 이 회의 사무조직 및 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이사회의 의결을 걸쳐 별도의 규정으로 정한다.
  • 제7장 보 칙

    제28조 (회칙개정) <개정 2020.09.08>

    이 회의 회칙을 개정하고자 할 때에는 이사회에서 발의하고, 재적 평의원의 3분의 2 이상이 참석하고 출석 평의원 3분의 2 이상이 찬성해야 한다.

    제29조 (준칙)

    회칙에 규정되지 않은 세부사항은 일반관례에 따른다.

  • 부 칙

    제1조 (시행일) <신설 2020.09.08>

    이 회칙은 대한의학회의 인준을 받은 날로부터 발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