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소개 학회회칙

  • 제1장 총 칙

    제1조 (명 칭)

    이 회는 대한비만학회(이하 "학회"라고 한다)라 칭하고, 영문표기는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Obesity로 한다.

    제2조 (사무소)

    이 회의 사무소는 서울특별시 마포구 만리재로 14 르네상스타워 1010호(우: 04195)에 둔다.

    제3조 (목 적)

    이 회는 비만 및 관련 분야의 활동을 통하여 국민건강, 과학 및 의학발전에 기여하고 회원 상호간의 친목 및 학술 교류를 도모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4조 (사 업)

    이 회는 다음 각 호의 사업을 수행한다.

    1. 학술대회, 강연회 및 집담회 등 학술활동
    2. 학술지 및 도서 발간
    3. 비만 연구활동 지원
    4. 비만전문가 자격인증제도
    5. 연수교육 및 비만 진료지침
    6. 정부 및 국내외 유관단체와의 교류
    7. 대국민 교육 및 홍보
    8. 기타 학회의 목적달성을 위하여 필요한 사업

    제5조 (지회설치)

    이 회는 평의원회의 승인으로 지회(분회)를 둘 수 있다.

  • 제2장 회 원

    제6조 (구 성)

    이 회는 다음 각 호의 회원으로 구성한다.

    1. 정회원
    2. 평생회원
    3. 특별회원

    제7조 (회원자격)

      1. 정회원 : 비만진료에 종사하는 의사, 영양사, 운동사, 간호사, 약사, 임상심리학자 또는 비만진료 및 연구에 종사하는 전문가 등 학회의 목적에 찬동하며 정해진 회비를 납부한 자
      2. 평생회원 : 정회원 중 평생회비를 납부한 자
      3. 특별회원 : 학회의 목적에 찬동하여 학회의 사업을 협조하는 개인 또는 단체
    • 회원 자격 심사 및 인준에 관한 사항은 "별도의 관리규정"을 둔다.

    제8조 (권리와 의무)

    • 이 회의 정회원 및 평생회원은 선거권, 피선거권, 기타 소정의 의결권을 가지며, 연구비 신청 자격을 가진다.
    • 회원은 학회에서 개최하는 정기 학술대회에 회원 자격으로 참여할 수 있다.
    • 회원은 학회의 회칙 및 회원관리 규정과 평의원회의 의결사항을 준수하여야 한다.
    • 회원은 회비 및 기타 부담금을 규정에 따라 납부하여야 한다.

    제9조 (회원징계)

    회원으로서 학회의 목적에 위배되거나 제8조의 규정에 의한 의무를 이행하지 않았을 때에는 이사회의 의결로서 경고, 자격정지 또는 제명처분을 할 수 있다. 단, 제명처분은 이사회의 심의를 거쳐 평의원회의 의결로 한다.

  • 제3장 임 원

    제10조 (임 원)

    이 회는 정회원 중에서 다음 각호의 임원을 둔다.

    1. 회장 : 1명
    2. 부회장 : 5명 이내
    3. 이사장 : 1명
    4. 이사 : 30명 이내
    5. 감사 : 2명

    제11조 (임원의 임무)

    • 회장은 학회를 대표하고 평의원회의 의장이 된다.
    •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 유고시 회장직을 대행한다.
    • 이사장은 학회의 회무를 총괄하고 이사회의 의장이 된다. 이사장 유고시 총무이사가 그 직무를 대행한다.
    • 이사는 제18조에 의한 업무를 위해 위원회를 구성하고, 활동 결과를 이사회와 평의원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 감사는 학회의 회무를 감사하고 그 결과를 평의원회에 보고한다.

    제12조 (임원의 선출)

    • 회장, 이사장 및 감사는 자문위원회에서 선임하고 평의원회의 인준을 받는다. 결원이 생긴 때에는 평의원회에서 선출한다.
    • 부회장은 회장과 이사장이 선임한다.
    • 이사는 이사장이 지명하고 평의원회의 인준을 받는다.
      다만, 불가피할 경우에는 추인을 받는다 <개정 2021.03>
    • 차기 이사장은 학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차기 이사를 임기 시작 30일 전까지 선임한다.

    제13조 (임원의 임기)

    • 회장, 부회장의 임기는 1년, 이사장, 감사 및 기타 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 보선된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 임기의 시작은 1월 1일을 기준으로 한다.

    제14조 (명예회장)

    이 회에 명예회장을 둘 수 있으며, 학회의 회장 및 이사장을 역임한 회원 중에서 평의원회에서 추대한다.

  • 제4장 기 구

    제15조 (평의원회 구성과 임기)

    • 이 회의 제반 운영에 관한 회원의 의결을 위하여 평의원회를 둔다.
    • 평의원회는 정회원 중 대학의 조교수급 또는 그에 준하는 경력 이상의 60명 이내의 평의원으로 구성하며, 임원 중 평의원 자격이 있는 경우 평의원이 될 수 있다. 평의원의 추천 및 선정에 관한 사항은 별도의 규정에 따른다.
    • 평의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 평의원은 평의원회 참석의 의무가 있으며 임기 내 개최된 평의원회에 특별한 사유없이 3회 이상 참석하지 않는 경우 제적될 수 있다.

    제16조 (평의원회 업무 및 의결사항)

    • 정기평의원회는 연 2회 회장이 소집하며, 임시평의원회는 재적 평의원 3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회장이 소집한다.
    • 평의원회는 재적 평의원 과반수 이상 출석으로 성립되고 출석 평의원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 평의원회 의장은 회장이 겸임하며 의장은 의결권이 없다. 단, 가부동수인 경우에 의장이 결정권을 갖는다.
    • 감염병 집단발병 등의 국가적인 재난사태로 인하여 정기평의원회를 개최하기 어려운 경우 의장은 이사회에서 의결된 사항에 대하여 평의원회에 서면결의를 요청할 수 있다. 다만, 서면결의 된 사항에 대하여는 차기 평의원회에서 그 결과를 보고하여야 한다. <신설 2021. 3.>

    제13조 (임원의 임기)

    • 이사는 이사장이 임명한다.
    • 이사회는 이사장, 회장, 부회장 및 이사로 구성하고, 이사장이 이를 소집하고 의장이 된다.
    • 이사회는 재적 이사 과반수 출석으로 성립되고 출석이사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가부동수일 때는 이사장이 결정한다.
    • 정기이사회는 연 4회 이상으로 하며, 임시이사회는 이사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거나 이사 3분의 1 이상의 요청이 있을 때 개최한다.
    • 차기 이사장은 이사회에 참석할 수 있으며, 의결권은 갖지 않는다.

    제18조 (이사회업무)

    • 이사회는 다음 각 호의 업무를 담당한다.
      1. 총무: 학회의 총괄적인 회무 운영 및 관리
      2. 학술: 학술대회 및 학술관계 업무
      3. 편집: 학회지 및 간행물 발행 업무
      4. 연수: 전공의, 개원의, 전문의 교육에 관한 업무 <개정 2021. 3.>
      5. 연구: 비만 관련 분야의 연구에 관한 업무
      6. 교육: 비만전문가 및 환자 교육에 관한 업무 <개정 2020.09.08> <개정 2021. 3.>
      7. 언론-홍보: 대 언론 활동 및 학회의 대내외 홍보와 섭외에 관한 업무
      8. 기획: 학회의 전반적 사업을 기획하는 업무
      9. 대외협력정책: 학회의 정책 방향, 비만 관련 정부 정책과 국내 유관단체 와의 업무 협조 및 협력에 관한 업무 <신설 2021. 3.>
      10. 재무: 학회 운영과 관련된 재정 및 재무 업무
      11. 정보: 학회 홈페이지 관리 등 정보 업무
      12. 국제협력: 국제학술 교류에 관한 업무
      13. 개원: 개원의와의 협력 체제를 위한 관련 업무
      14. 보험법제: 비만 치료와 관련된 보험 및 학회 관련 법제 업무 <개정 2021. 3.>
      15. IT융합대사증후군치료: IT융합을 포함한 대사증후군 관련 연구와 치료 등에 관한 업무 <개정 2021. 3.>
      16. 진료지침: 비만 진료 지침 제정 및 관리 업무
      17. 임상영양: 비만과 관련된 임상영양분야 업무 <신설 2021. 3.>
      18. 학술영양: 비만과 관련된 학술영양분야 업무 <신설 2021. 3.>
      19. 운동: 비만과 운동 관련 업무
      20. 행동치료: 비만의 행동치료 관련 연구 등에 관한 업무 <개정 2021.03>
      21. 비만대사수술: 비만대사수술 관련 업무 및 유관 학회 간 조정 역할
      22. 소아청소년: 소아청소년 비만과 동반 질환에 관한 업무
      23. 빅데이터: 빅데이터에 기반한 비만 연구 및 정책 관련 업무
    • 필요에 따라 무임소이사를 둘 수 있다.

    제19조 (위원회)

    • 이 회는 제18조에 기술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각 위원회를 둘 수 있다.
    • 각 위원회의 위원장은 담당이사가 된다.
    • 이사장은 상기 위원회 외에 필요에 따라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새로운 위원회를 둘 수 있고 이를 평의원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 위원회의 구성과 업무에 관한 사항은 "별도의 규정"을 둔다.

    제20조 (자문위원회)

    • 자문위원회는 역대 회장과 이사장으로 구성된다.
    • 자문위원회는 중요한 안건에 대해 이사장의 요청이 있을 시 자문에 응하여야 한다.
    • 차기 회장, 이사장 및 감사는 자문위원회에서 선임한다.

    제21조 (지회 및 연구회)

    • 이 회에는 지회, 소위원회 및 연구회를 둘 수 있다.
    • 지회, 소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에 관한 “별도의 규정”을 둔다.자문위원회는 중요한 안건에 대해 이사장의 요청이 있을 시 자문에 응하여야 한다.
    • 연구회는 연구위원회 산하에 두며 “별도의 세칙”에 준하여 운영한다.
  • 제5장 재산과 회계

    제22조 (재원)

    이 회의 재원은 회비, 학술활동 수익사업, 기본재산으로부터 생기는 과실금, 후원금, 기타 수입금으로 충당한다.

    제23조 (재산의 관리)

    이 회의 재산의 관리 및 처분(매매, 증여, 담보제공, 임대차 등)은 평의원회의 의결을 거쳐야 하며, 이사장이 학회를 대표하여 업무를 집행한다이 회의 재원은 회비, 학술활동 수익사업, 기본재산으로부터 생기는 과실금, 후원금, 기타 수입금으로 충당한다.

    제24조 (회계연도)

    이 회의 회계연도는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로 한다.

    제25조 (예산과 결산)

    회계연도의 예산과 결산은 정기평의원회의 의결을 거쳐야 한다.

    제26조 (회계감사)

    회계연도의 세입세출 결산은 정기평의원회 개최 이전에 감사를 실시하고 정기평의원회에서 의결하여야 한다. 필요시 전문회계감사를 시행한다.

  • 제6장 사무기구

    제27조 (사무조직)

    • 이 회에 사무처리를 위한 사무조직을 둔다.
    • 이 회의 사무조직 및 운영에 필요한 사항은 이사회의 의결을 걸쳐 별도의 규정으로 정한다.
  • 제7장 보 칙

    제28조 (회칙개정)

    이 회의 회칙을 개정하고자 할 때에는 이사회에서 발의하고, 재적 평의원의 3분의 2 이상이 참석하고 출석 평의원 3분의 2 이상이 찬성해야 한다.

    제29조 (준칙)

    회칙에 규정되지 않은 세부사항은 일반관례에 따른다.

  • 부 칙

    제1조 (시행일)

    이 회칙은 대한의학회의 인준을 받은 날로부터 발효한다.